니체, 주인의 도덕과 노예의 도덕.


'망치를 든 철학자', '신은 죽었다'라는 말로 유명한 철학자 니체는 일찍이 그리스도교 전통에 기반한 윤리관을 비판하며, '주인의 도덕'과 '노예의 도덕'에 대해 말한 바 있다. 니체에 따르면 그리스도교의 도덕관은 '노예의 도덕'이며, 인간이 추구해야 할 도덕은 '주인의 도덕'이다.

 

고대 그리스에는 선악의 구분 대신에 좋음,나쁨의 구분이 있었다. 여기서 좋음이란 주인의 생활 방식을 말하고, 나쁨이란 노예의 생활 방식을 말한다. 주인은 지배자 계급으로서, 진취적이며 결단력이 있다. 모든 것을 주체적으로 결정하며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창조력도 있다.

 

반면, 노예는 피지배자 계급으로 겸손하고 근면하며 주인에게 순종한다. 질서에 순응할 뿐, 자신이 주체적으로 결정을 하거나 특유의 창조성을 갖지 한다. 주인은 진취성, 결단성, 창조성을 갖고 있으며, 노예는 겸손, 근면, 순종, 순응할 줄 안다. 그리고 이것은 각각 주인의 도덕과 노예의 도덕의 특질이 된다.

 

 

니체는 '노예의 도덕'의 특질은 주인이 되지 못한채, 주인에게 억압받았던 노예들의 '원한'에서 출발된다고 봤다. 그리고 그리스도교는 이 원한의 도덕, 노예의 도덕을 근본으로 한다고 말했다.

 

고대 유럽의 노예들은 대다수가 유대 민족이었다. 이들은 이후 그리스교를 만들게 되는데, 이 때 자신들의 도덕인 '노예의 도덕'의 본질들. 겸손, 근면, 순종의 가치를 '선'이라는 개념 속에 집어넣었다. 동시에 '주인의 도덕'의 본질인 진취성, 결단력, 창조력 등은 '악'이란 개념 속에 집어넣었다.

 

그리스도교는 차후 이러한 선과 악의 개념을 공고하게 하며 세계적인 종교로 거듭난다. 이와 함께 금욕이고 순종적인, 겸손하며 근면한 사람들이 훌륭한 사람으로 치부되기 시작한다. 건강한 도덕인 주인의 도덕은 악이 되고, 원한에서 출발한 병든 도덕인 노예의 도덕은 선이자 보편적 도덕이 된 것이다. 니체는 이러한 사회를 병든 사회라고 말했다. 

 

지금 우리 사회의 도덕 관념 역시 노예의 도덕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우리 사회에선 진취적이며 결단력이 있는 사람,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을 꺼린다. 그러면서 겸손하고 순종하는 인간을 바란다. 이들이 기존의 질서를 공고하게 한다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니체의 시각으로 바라보면 이러한 사회는 노예의 도덕을 추종하는 사회이며, 병든 사회다.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는 것은 개개인의 독특한 개성, 그만의 관점과 창조성 때문이다. 획일적인 것만큼 인간의 인간성을 억압하는 것이 또 있을까. 필자는 우리 사회에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사람이 많길 바란다. 우리 사회의 진보를 위해서도, 노예의 도덕이 아닌 주인의 도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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